https://en.wikipedia.org/wiki/CATL
https://www.yna.co.kr/view/RPR20210730007400353
2021.7.30
CATL은 여러 해 동안 나트륨이온 배터리 전극 소재의 연구개발에 전념했다. 음극 소재 측면에서 CATL은 비용량이 더 높은 프러시안 백색 소재를 적용하고, 전자를 재배열함으로써 소재의 벌크 구조를 재설계했다. 그 결과, 물질 순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제적인 급속한 용량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양극 소재 측면에서, CATL은 독특한 다공성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고탄소 소재를 개발했고, 이를 이용해 나트륨이온의 풍부한 저장과 빠른 운동뿐만 아니라 우수한 주기 성능을 지원했다.
화학 시스템에서 거둔 일련의 혁신을 바탕으로 한 CATL의 1세대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고속 충전 역량, 우수한 열 안정성, 높은 저온 성능 및 높은 통합 효율성과 같은 장점이 있다. CATL 나트륨이온 배터리 전지의 에너지 밀도는 최대 160Wh/kg에 달하며, 실온에서 15분 만에 80% SOC까지 충전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20°C라는 저온 환경에서도 유지율이 90%가 넘고, 시스템 통합 효율성은 80%를 돌파한다. CATL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열 안정성은 구동축 배터리의 국가 안전기준을 초과 달성했다. CATL 1세대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특히 온도가 극단적으로 낮아 우수한 이점이 확실하게 작용하는 지역에서 다양한 운송 전화(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시나리오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저장 분야에서 모든 시나리오의 적용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수정할 수도 있다.
여러 분야에서 신에너지 적용 노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화(electrification)+지능(intelligence)을 이용해 시장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혁신을 도모하는 것이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점유율 1위 기업인 중국의 CATL은 올해 전기자동차 배터리팩에 나트륨셀과 리튬샐을 혼합한 배터리팩 양산에 대한 계획을 밝혔으며, 최근 테슬라는 중국의 나트륨배터리가 전선 및 송전탑 네트워크 전력망을 활용해 대량의 전기를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기 장점을 고려해 상하이에 '메가팩'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는데요.
https://m.blog.naver.com/evcurator/222861074127
1) 에너지밀도
지리자동차에 따르면 기린배터리는 72%의 공간효율성을 갖는다고 밝혔다. CTP1.0의 공간효율성이 50% 였던 것을 감안하면, 40%이상 개선했다.
LFP 타입:
≥ 160 Wh/kg
≥ 290 Wh/l
NCM 타입:
≥ 255 Wh/kg
≥ 450 Wh/l
다른 배터리 제원 예상
1) BYD 블레이드 배터리(LFP 셀, CTP): 140~150Wh/kg
2) Tesla 모델3/Y(CATL LFP셀): 125Wh/kg
3) LG ES NCM811(파우치셀 적용모델): 300Wh/kg
4) LG ES NCM712(파우치셀): 238~245Wh/kg
5) LG ES NCM712(파우치셀): 259Wh/kg
CATL B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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